본문 바로가기
셀프인테리어/셀프인테리어 진행과정

[Ch. 7] 실전 셀프인테리어 4.5단계: 보일러/온수분배기 교체

by Lucky2HaveU 2021. 1. 2.

이번 내용은 직전에 포스팅한 Ch. 8 욕실 철거 내용의 추가 내용이다.

같은 9월 3일 목요일날 시행했지만 컨텐츠가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별도의 페이지고 포스팅을 한다.

 

가장 먼저 욕실 철거와 보일러+온수분배기 교체를 같은 날 시행을 했다는 점을 주목 해 주었으면 한다.

아래 스케줄 표를 보면 알겠지만 같은 일정에 여러 공정을 배치한 날짜가 보일것이다. 셀프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렇게 공정을 겹치는 것이다.

 

물론 본인이 시간적 여유가 넉넉하여 매일마다 현장에 출근하여 확인을 할 수 있다면 공정을 최대한 분산시키는게 좋다. 아무리 상호간 동선이 겹치지 않는 공정이더라도 같은 장소에서 일을 하다보면 불편할 일이 생긴다. 정말 간단하게 자재를 들고 현관문을 지나다니는 간단한 부분에서도 타 작업자들이 있으면 불편할 일이 한두번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본업을 병행하며 인테리어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월차나 휴가를 쓸 수 있는 기간이 한정되어 있기에 감독이 가능한 날짜에 되도록 가능한 많은 작업을 병행해야 한다. 또한, 아무리 동선이 겹치지 않는 작업이라도, 여러 작업을 같은날 진행하게 되면 결과물의 퀄리티가 저하될 수 있으니 지시감독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한다.

 

나의 경우는 이 날 욕실철거와 보일러/온수분배기 교체를 같이 진행했다. 욕실의 경우 말 그대로 욕실에 해당하는 장소만 철거를 진행하고 방수시멘트 작업만 하게 되는 것 이므로 세탁실과 주방 부분에 교체작업을 진행하는데는 큰 문제가 발생치 않으리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구형 보일러와 온수분배기의 모습이다.

셀프 인테리어를 준비하는 사람은 날짜별 계획을 세울 때 병행공정이 있다면 양측의 사장님들께 함께 진행하고자 하는 공정을 충분히 설명을 하여 동선 겹침이나 간섭이 있는지 사전에 반드시 알아보는 것이 좋다.

 

나는 보일러를 바른 보일러에서 구매를 했다. 이전에 고용한 바른 철거와는 별개의 사업자이다. 같이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지인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고용을 했는데 이용 해 보니 썩 마음에 들어 괜찮다고 생각한다네이버 카페 바른 보일러를 검색해서 찾아가거나 스마트스토어에서 주문을 하면 된다.

본인은 해당 업체와 전혀 관계가 없고 대가성 포스팅이 아니므로 100% 개인적인 경험을 서술하였다.

보일러의 경우 바른보일러에서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한 경동나비엔의 NCB-353 친환경 보조금을 받는 모델로 구입을 했으며 베란다 부분 확장을 했기에 기존 보일러 보다 용량이 한단계 높은 것으로 선택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확장이 되지 않은 24평형 아파트의 경우 가장 용량이 낮은 14K형 보일러를 선택하면 되고, 확장을 할 경우 18K형 보일러를 선택하면 적당하다고 한다.

 

바른보일러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해당 업체가 홍보하는 해당 업체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기본설치비 무료

2.     난방배관청소 무료

3.     실내 굴뚝세트 무료(기본 1m)

4.     2중 배관 보온작업 무료

5.     3억원 배상보험 무료

6.     번거로운 서류대행 무료

7.     기존 보일러 철거/회수 무료

 

나는 다른 보일러 업체를 이용해본 경험이 없으므로 기본 설치비와 기존 보일러 철거 비용이 돈이 들어가는 작업인지는 잘 모르겠고, 3억원 배상보험 또한 관심이 아니었다. 하지만 설치 후 정부 설치 지원금 서류를 대행하주고 난방배관 청소와 보온작업을 무료로 진행해준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느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방문하여 NCB353-18K 모델을 선택을 하면 53만원이라는 금액이 나오는데, 이 금액이 73만원 원 가격에서 정부지원금 20만원을 공제한 금액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그냥 해당 금액만 지불하면 나머지 모든 서류작업은 바른보일러에서 대행을 해주니 참 편리했다.

좌측 온수분배기 교체 우측 실내 굴뚝(연통)설치 사진

다만 추가적인 금액이 들어간 부분이 두군데 있었다.

첫번째로, 온수분배기이다. 난방배관 청소는 무료이지만 온수분배기 교체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큰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보일러를 교체할 경우 같이 교체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비용은 밸브당 3만원이 든다. 우리집의 경우 밸브가 3개밖에 없는 온수분배기라 9만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하였다. 보일러를 교체할 예정이라면 실측때 주방 하부장을 열어서 온수분배기 밸브가 몇 개가 있는지 체크를 해 두는것이 좋다 😊

 

두번째는 난방연통(실내굴뚝)이다. 굴뚝은 콘덴싱과 비콘덴싱 보일러의 모양이 다르다. 물론 바른보일러에서는 1m까지 연통 교체를 무료로 해 주고 있기는 하지만, 길이가 추가 연장이 필요한 경우는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우리집의 경우 기존 보일러가 콘덴싱이 아니었고, 연통의 길이 또한 180cm 가 필요했기에 바른보일러측으로부터 완전 새로운 굴뚝을 새로 받아서 설치하였으며, 비용은 10만원이 발생하였다.

본인의 아파트가 복도식이라면 보일러 상부로부터 외부 배출구까지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반드시 재어 볼 필요가 있다. 계단식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복도식은 대부분 보일러의 위치부터 아파트 복도를 넘어 배출되므로 필요 길이가 2m가량 되기 때문에 추가비용이 발생한다고 한다.

보일러 설치를 다 마친 후 모습이다. 겨울철을 대비하여 이중 배관 보온작업이 꼼꼼하게 마감된 모양을 볼 수 있다.

외부 배기용 굴뚝의 경우 내열성 실리콘으로 꼼꼼하게 마감하여 가스가 실내로 새지 않도록 마무리조치를 완벽히 해 주셨고 보일러의 경우도 사이트에 홍보된 바와 마찬가지로 2중 보온 처리를 한 후 냉/온수 라인을 다른색 테이프로 예쁘게 처리가 된 모습니다. 특히 우측 상단부에 보면 흰색 조그마한 네모 기기가 있는데, 이거는 가스누수 경보기이다. 보일러에서 도시가스가 새어나올 경우 경보를 울려 사용자에게 알려주게 된다.

 

전화받을때도 늘 친전하시고 작업 또한 꼼꼼히 진행해 준 바른보일러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

 

사업 번창하세요~

반응형